살아 있는 시체들의 밤 (1990) 비교 사진
경어체 생략.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북미 크라이테리온, 일본 해피넷, 영국 스튜디오 카날 스틸북, 호주 엄브렐라에서 출시된 오리지날, 리메이크 합본 JB Hi-fi 한정판. 사진이 크면 좋겠는데 이전에 찍은 사진을 네이* 클라우드에서 퍼온 거라 사진이 원본 사진보다 줄어들었다.
호주 엄브렐라 엔터테인먼트에서 출시된 탐 새비니의 NOTLD 리메이크판 사진.
디스크의 비트레이트 정보는 아래와 같다.
Disc Title: NIGHT OF THE LIVING DEAD (Umbrella)
Disc Size: 24,104,673,222 bytes
Protection: AACS
BD-Java: No
Playlist: 00002.MPLS
Size: 0 bytes
Length: 0:00:56.919
Total Bitrate: 0.00 Mbps
Video: MPEG-2 Video / 0 kbps / 576i / 25 fps / 4:3
Audio: English / Dolby Digital Audio / 2.0 / 48 kHz / 192 kbps
공교롭게도 이번달 북미 소니에서 탐 새비니의 NOTLD 리메이크판을 출시하는데 호주판과 같이 계조가 잘 보정된 소스라는 소문이 들려오고 있다.
북미 트와일라이트 타임의 NOTLD 3,000개 한정판.
비트레이트 그래프 사진.
조지 로메로 감독의 시체들의 새벽과 시체들의 낮의 특수분장을 맡은 탐 새비니가 1968년 조지 로메로의 오리지널 작품을 1990년에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시체 3부작중 새벽, 낮 두 작품에서 특수분장을 담당했고 좀비라는 캐릭터를 재정립시킨 역사적인 작품을 리메이크한 영화라서 그런지 출시가 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3,000개 수량이 모두 완판되는 위엄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트와일라이트 타임(이하 TT) 버전은 트랜스퍼, 프레임에서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
호주 JB Hi-fi 한정판에 실린 조지 로메로의 68년 오리지널 버전은 2010년도에 출시된 576i MPEG-2 포맷 기반의 해상도가 다소 떨어지는 구판 MPEG-2 포맷을 그대로 사용한 게 아쉬움으로 남고 더블 빌로 수록된 탐 새비니의 90년 리메이크작은 북미 트와일라이트판에서 파란색 계조가 지나치게 강조된 것을 어느 정도 보정을 한 소스라 트와일라이트판에서 실망을 한 많은 사람들이 호주판으로 갈아 탄 계기가 되었다. TT 판본은 제작사에서 어느 정도 의도된 것이라고 해명을 했지만 공감을 얻기 힘들 정도로 밝기 또한 너무 어두웠다. 호주판은 특전으로 제공된 오리지널 작품을 구판 소스로 사용한 게 문제이지만 리메이크작 서플먼트로 수록된 웨스 크레이븐, 토비 후퍼, 탐 새비니의 인터뷰가 실린 80분짜리 다큐멘터리 "Reflections on the Living Dead"은 호평을 받고 있다.
여담이지만 JB Hi-fi 온라인 주문은 한국에서 주문하는 게 결코 쉽지는 않다. 일부 극성맞은 블랙 컨슈머때문인지는 몰라도 한국 IP 접속부터가 차단이고 직배송이 안되 호주 배송대행을 통해서 주문을 하거나 미국 배송대행지로 보내서 한국으로 보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트와일라잇 타임 블루레이의 낮장면 스크린샷.
호주 엄브렐라 엔터테인먼트 블루레이의 낮장면 스크린샷.
다음 포스팅에서는 조지 로메로의 오리지널 버전을 비교해본다.